제 3장 소설의 구조
1. 구조의 개념
▪어원: 라틴어 ‘strucktura' 벽돌 같은 건축 재료를 연결하는 집합체를 의미.
문학작품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전통적인 문예학에서는 내용과 형식 또는 소재와 형식으로 크게 이분법으로 나누어 생각했다.
▪형식- 문학의 장르나 유형, 또는 율격(m
갈등, 클라이맥스, 그리고 갈등의 해소라는 과정을 거쳐 주제를 낳는다. 이때 각 단계의 순서나 각 단계에 얼마만큼의 분량을 배당하느냐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변한다. 때로는 클라이맥스가 끝이 되어 충격을 주는 경우도 있고 시작보다 복잡한 양상이 먼저 나와 호기심을 끌기도 한다.
플롯은 뚜렷
소설가 김유정의 문학관
김유정의 문학관을 엿볼 수 있는 유일한 글로는 「病床의 생각」(조광, 1937.3)이 있다. ‘사랑의 편지’라는 共同題의 글모음 중의 하나로 실려 있으며, 박봉자에게 보내려고 쓴 편지인 듯한데, 여기서 김유정이 생각하는 문학이 무엇인가를 짐작할 수 있
사건과 행위에 대해 어떤 직접적이고도 일방적인 계몽적 언설을 늘어놓지 않는다. 작가 자신의 지식인적 자의식을 스스로 자제하면서 독자 대중과의 의사소통에 집중하고자 한 데서 기인한 바, 작중 화자의 이러한 ‘간접적’역할이 바로 이 작품의 아이러니적 풍자의 효과를 오히려 배가시키는 결과
구조에 관한 것보다 내용에 관한 것이 더 많다.
심리소설, 사회소설, 관념소설, 역사소설 - 소설의 주제나 소재에 의한 구분
성격소설, 행동소설, 대하소설 - 소설형식이나 구조에 의한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
소설들은 대개 분석적인 사건 설명, 불완전하거나 서로 모순적인 내용 때문에 연대기적 소설이 주류를 이뤘던 당시의 사조들과 유리되었다. 뿐만 아니라 처절한 폭력장면과 개별 인물의 행동이 서로 일관성 없게 그렸고, 실험적인 사건구조는 세인들의 이해를 받지 못했고 당대 문단을 지배하던 괴테
극이 심리소설이 아니기 때문에 등장인물의 성격 대신 언어와 이미저리와 상징을 분석의 초점으로 삼아야 한다던 그들의 연구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성격심리비평과 동일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무대 위의 상연을 전제로 쓰인 희곡이지, 심리소설도 시도 아니기 때문이다.
소설의 공통점※ 세르반테스의 「동키호테」: 환상적인 영웅담(중세의 로망스)을 사실주의적인 입장에서 비판.공격 한 근대소설의 선구
2) 본격적 근대소설
리처드슨의 「페밀러」․ 이상화된 주인공의 멋있는 행위를 묘사하지 않고 우리 주위의 평범한 남녀의 미묘한 심리적 갈등과 그 갈등을
소설장르의 개방화를 꾀했다.
위험스러운 점을 든다면 환멸스러운 현실을 비판하고 폭로할 때 주권이 없는 사회에서는 자칫 스스로를 비하시키고 격하시키는 무력화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는 사실이다.
그 풍자가 폭로하는 부정성의 원인이 개인의 삶의 질곡을 만들어 내는 더 큰 구조적인 모순으로